저희 트리니움여성병원에서는 VBAC 클리닉은 한번의 제왕절개수술 후, 자연분만을 원하는 산모를 위하여 VBAC(vagomal Birth After Cesarean section)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VBAC(Vaginal Birth After Cesarean section)이란 제왕절개수술로 아이를 분만한 후 정상적인 질식분만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번 제왕절개수술을 받으면 매번 제왕절개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의학계의 오랜 관행이었습니다. 제왕절개 시 절개한 부위의 흉터가 있는 자궁이 자연분만 과정에서 파열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960~1970년대에 미국 등 의료 선진국에서 수많은 VBAC 시도들이 이뤄졌고,
제왕절개 수술율을 낮추려는 목표는 자연분만의 수가가 제왕절개수술의 수가보다 낮으므로 자연분만이 증가하면 총 의료비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어서 VBAC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렇지만 VBAC의 합병증으로 오는 뇌손상을 받은 아이들에게 평생 소요되는 비용을 계산하면 더 많은 돈이 소요된다는 경제적 문제와 아이와 가족의 괴로움 등 사회적 문제 등이 고려되면서 2002년부터는 미국에서는 감소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1. 처음 제왕절개수술 시 수술 방법, 제왕절개수술의 이유, 출산 당시 아이의 몸무게 등을 고려합니다.
2. VBAC을 시도하는 경우 태아 감시 장치를 통해 태아의 건강상태를 계속 관찰하여야 하며 태아에게 이상이 발견 시 즉시 제왕절개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VBAC이 성공할 경우 반복 제왕절개보다 수혈.감염 등의 위험이 적고, 입원일 수도 줄어들게 됩니다.
즉 산후 회복과 출산으로 인한 합병증이 감소됩니다. 그러나 VBAC이 실패할 경우 출산 합병증은 증가하게 됩니다.
산모의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등 이환율이 증가하며 신생아 또한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자궁파열은 산모나 신생아에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자궁파열이 되는 경우 산모에게는 자궁절제수술이 필요할 수 있고,
신생아의 경우는 신경학적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합병증으로서 빈도는 0.2~1.5%입니다.
자궁 파열의 가장 흔한 징후는 태아 심박동 수 저하이며 다른 징후로는 복통, 질 출혈, 혈압저하 및 태아의 선진부가 갑자기 만져지지 않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VBAC 성공률은 60~80% 정도로 학계에 보고되지만 이는 각각의 산모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왕절개수술 이전에 자연분만을 한 적이 있다면 성공률이 높습니다.
과거 제왕절개수술을 받은 이유가 난산(難産)이었다면 성공률은 30% 이하로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과거 제왕절개수술 시 자궁절개 방법을 알 수 없는 경우", "태아의 머리 대신 엉덩이가 산모의 질 쪽으로 있는 둔위", "쌍둥이 임신", "출산 예정일이 지난 경우", "질식 분만 경험이 없는 2번 이상 제왕절개한 환자", "거대아"등의 경우에는 VBAC 시도가 어렵습니다.
둔위 회전술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역아는 출산을 앞둔 태아가 머리를 위로 향해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전체 임신부의 3~4%에서 나타납니다. 역아의 자연분만은 아기의 신경손상 등 심각한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제왕절개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트리니움여성병원 역아회전술 클리닉은 초음파로 태아의 상태를 정밀하게 관찰하면서 머리가 아래로 향할 수 있도록 가벼운 마사지로 위치를 교정하고, 임신부의 자연분만을 돕습니다.
역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 자궁기형, 양수과다증 등으로 다양하지만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90% 이상입니다.
역아회전술은 안전한가요?
최근 역아회전술에 대한 국제적 논문들은 경산부의 80%, 초산부의 60%가 정상 위치로의 회전성공률을 보이며 태아합병증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또, 역아 회전술을 통한 자연분만 시도 시 90% 이상이 정상출산 할 수 있으며 제왕절개술에 따른 합병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역아회전술 성공률이 높은 산모는?
-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
- 양수의 양이 충분한 산모
- 태아의 엉덩이가 골반으로 깊이 내려와 있지 않은 산모
- 복벽 근육이 단단하지 않은(말랑말랑한) 산모
역아회전술은 어떻게 시행하나요?
외래에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산모의 자궁, 태반, 양수 상태 및 태아의 상태를 자세히 관찰합니다. 역아회전술 시행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날짜와 시간을 결정하고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 대비해 수술전 검사와 8시간 이상 금식을 시행합니다. 시술 당일 초음파로 태아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하여 회전 방향을 결정하며 가벼운 복부 마사지로 머리가 아래로 향하도록 교정합니다. 시술 전후로 태아의 심박동을 확인해 태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합니다.